매슬로우의 이론을 통해 우리는 자아실현이 더 이상 헛된 꿈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자아실현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생존 욕구와 안전 욕구에 무의식적으로 몰두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의 욕구들은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취업하기 전에는 취업을 하지 못할까 봐, 취업한 후에는 회사에서 해고될까 봐 혹은 유년 시절의 불안정한 애착 등 여러 이유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아실현 혹은 꿈이라는 것을 지연시키고, 불만은 불만대로 쌓인 채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번 글에서는 결핍과 성장 심리학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매슬로우가 분석한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1편 바로가기)
1. 결핍 욕구와 성장 욕구
생존에 필요한 하위 욕구들이 더 강력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것들이 결핍 욕구이기 때문이다.
반면 우리가 이상적으로 바라보는 상위 단계의 것들은 성장 욕구라 할 수 있다. 이는 생존에 큰 위협이 되지는 않지만 충족이 되면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삶을 살아가는 재미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이 욕구들이 충족되면 생존에도 기여한다는 점이다. 신체적으로 보다 건강해지고, 수명 연장의 효과도 있다. 이는 양질의 생존을 위해서는 결핍 욕구와 관련된 불안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지점에서 매슬로우가 얘기한 욕구의 특징을 한 가지 더 언급하자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이전 욕구가 100% 충족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상위 단계로 올라갈수록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는 충족의 비율도 낮아진다. 예를 들어 생리적 욕구의 만족감을 80%만 느껴도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 또한 안전의 욕구를 60%만 충족시켜도 소속과 애정의 욕구 단계로 진행될 수 있다.
이를 정리하자면 결핍 욕구들을 완벽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지나치게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자신이 느끼는 선에서 어느 정도의 만족감이 든다면 충분히 다음 단계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나아갈 수 있다. 꿈이나 자아실현을 위한 성장의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다는 뜻이다.
이쯤에서 눈치챌 수 있는 사실이 한 가지 있다. 유튜브 등에 등장해 불우한 환경을 딛고 이룬 성공담을 얘기하는 사람들 또한 하위 단계의 부족함을 완벽히 해결하고 성장하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그들 또한 적절한 수준에서의 만족을 통해 자신이 목표한 다음 단계로 나아간 것이다.
2. 결핍과 성장 심리학으로 본 동기, 인지, 가치, 사랑
결핍 심리학은 매슬로 욕구 이론의 하위 단계, 즉 생존과 안전에 대한 욕구 충족의 심리학이다. 반면, 성장 심리학은 상위 단계인 소속과 애정, 자아존중, 특히 자아실현 욕구를 추구하는 인간에 대해 연구한 심리학이다.
이 두 관점으로 동기, 인지, 가치, 사랑을 바라본다면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동기
결핍 동기와 성장 동기로 분류된다. 전자는 기아나 공포처럼 생명유지를 위해 부족한 것을 충족시키거나 불쾌한 현재의 상황을 바꾸려는 것을 의미한다. 후자는 일차적인 하위 욕구가 만족을 이룬 상태에서 보다 가치 있고, 자아실현적인 욕구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삶의 경험이 풍부해진다.
인지
이 또한 결핍 인지와 성장 인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전자는 오직 부족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사고와 지각 상태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굶주린 상태에서는 음식만 찾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후자는 기본 욕구가 충족된 상태에서 일어나며, 비교나 평가에 의한 사고가 아닌 본질에 집중해 정확한 지각을 하는 상태라 할 수 있다.
가치
마찬가지로 결핍 가치와 성장 가치가 있다. 매슬로우는 전자보다는 후자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는데, 관습적으로 전해져 내려온 잘못된 신념이 아닌 인류가 근본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들을 성장가치라 하였다. 예를 들어, 신뢰, 선, 질서, 정의, 풍요, 아름다움, 의미 등이 있다.
사랑
이것도 결핍 사랑과 성장 사랑의 두 분류로 설명할 수 있다. 전자는 타인을 수단화해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즉, 타인을 통해 자신에게는 부족한 무언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랑을 한다는 것이다. 후자는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 사랑을 뜻한다. 자신보다 상대방의 행복을 더 큰 가치로 두고 사랑하는 것이다.
위의 네 가지 단어의 정의에 대해 고민해본 적이 있다면 의미 있는 설명이라 생각된다.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우리는 때론 올바른 뜻을 찾는데 실패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갖게 된 잘못된 신념은 인관 관계는 물론 자아실현을 위한 과정 또한 위협하기 마련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결핍과 성장 심리학이라는 관점에서 다른 단어의 정의들도 탐구해보는 것은 성공하는 삶을 위해 좋은 습관이 될 것이다.
3.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주요 특징
우리는 흔히 말하는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을지 많은 책과 자료들을 찾아본다. 매슬로우도 이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들을 연구를 했다. 그는 링컨, 간디, 아인슈타인 등 인류의 귀감이 될만한 사람들의 성격을 연구해 특징으로 정리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시점의 성공인들을 찾거나, 그 특성들을 더 발전시켜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객관적 지각 능력
그들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 대해 선입관에 치우치지 않는 사고를 한다는 특징이 있었다. 그들의 지각 능력은 매우 명확하고 객관적이기 때문에 세상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봤다. 이때 그들 사고의 기초는 성장인지에 있었다.
양면성의 수용
인간을 비롯한 세상 모든 것에는 좋은 점과 나쁜 점이 공존한다. 하지만 그들은 그 양면을 모두 존중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신의 약점에 대해서도 가감 없이 받아들였으며, 실패 경험 또한 수용하고 배움의 기회로 삼았다.
개방성
자아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은 잘못된 신념이나 인습에 얽매이지 않고 개방적인 태도를 취했다. 하지만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얘기할 뿐 아니라 이를 거부하기도 했다.
타인의 삶에 기여
그들은 자신의 삶뿐 아니라 전인류적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자 했다. 자신의 직업과 일에 대해서 성장가치를 기반으로 방향성을 잡았으며, 기여를 하기 위해 에너지를 쏟았고 이를 통해 기쁨을 얻었다.
초연함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들은 타인의 지지나 인정을 얻기 위해 애쓰지 않았다. 타인의 시선에 좌지우지되지 않았으며, 오직 스스로를 돌보고 자신의 신념에 집중했다. 이는 이기적이었다는 뜻이 아니라 누군가의 평가에 대해서 초연했음을 의미한다. 그들은 남들의 관심에 초점을 맞춰 신경 쓰기보다는 자신만을 위한 독립된 시간을 확보해 사색을 즐겼으며, 이를 통해 스스로의 성장에 집중했다.
4.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 곧 자아실현의 지름길
이처럼 자신의 결핍 욕구와 성장 욕구를 돌아보고, 더불어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대해 자신만의 올바른 정의를 내려본다는 것은 자신에게 그만큼 집중하고 있다는 뜻일 것이다. 성장을 위해 시간을 내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자아실현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타인이 아닌 자신과의 경쟁을 벌이는 것이다. 이것은 어제 혹은 1년 전 채우지 못한 결핍 욕구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성장 욕구 또한 한 걸음 더 발전시키며 이전과 다른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이다.
하지만 이것이 눈에 띌 만큼 현실적으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력을 의심하고, 타인의 평가에 의지하게 된다. 그렇기에 매슬로우는 인류가 자신의 성장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욕구를 시각적으로 위계화한 것은 아닐까? 지지부진함에 지치고, 결핍 욕구에 흔들리더라도 자신의 성장 욕구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말이다.
또한 많은 자기 계발서가 쓰이고, 이를 읽는 이유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사그라드는 성장 욕구에 다시 불을 지피기 위해 누군가는 글을 쓰고, 또 다른 누군가는 이를 읽는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신에게 집중해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는 자아실현의 경험을 하길 바란다.
댓글